교수진소개
교수진소개
 GTM 교수진 교수진소개

 

기술경영융합대학 글로벌 테크노 경영(GTM) 프로그램은 융합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21세기 경영환경에 대응 할 수 있는 차세대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1년 신설된 학과입니다. 본 프로그램은 경영학을 기반으로 기술을 융합하는 창조적 역량 및 국제화 마인드를 가진 전문 경영인을 양성하여 글로벌 산업혁신을 주도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

 

이름
안서원
전공
마케팅(소비자행동)
TEL
02-970-6484
E-mail
sahn@seoultech.ac.kr
연구실
무궁관 610호
학력
1991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졸업
1995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심리학 석사
1998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심리학 박사
주요 경력
2000년~2002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BK21 연구교수
2002년~2005년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학진 기초학문 책임연구원
2005년~2007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연구강사
2008년~2009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BK21 연구교수
2009년~2010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BK21 연구교수
2010년~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 교수
연구 분야
소비자 판단과 의사결정
담당 교과목
기술마케팅, 소비자행동, 신제품개발, Behavioral Decision Making, 스타트업 최적마케팅전략 등
주요논문 및 저서
<국제학술지: SCI>
- Ahn, S., Ha, Y. W., Jo, M. S., Kim, J., & Sarigollu, E. (2023). A cross-cultural study on envy premium: The role of mixed emotions of benign and malicious envies. Current Psychology, 42, 3362-3371.
- Ahn, S., Jo, M.-S., Sarigollu, E., & Kim, C. S. (2022). A Cross-Cultural Study on the Effects of Envy-Evoking Ads.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, 64(4), 506–525. https://doi.org/10.1177/14707853211063845
- Ahn, S., Kim, J., & Ha, Y. W. (2015). Feedback weakens the attraction effect in repeated choices. Marketing Letters, 26(4), 449-459.
- Ahn, S., Yi, Y., & Ahn, D. (2009). Developing the Communication Skills Attitude Scale-Korean: Comparing attitudes between Korea and the West. Medical Education, 43, 246-253.
- Ahn,D. S., & Ahn, S.(2006). Problem based learning (PBL) case bank. Medical Teacher, 28, 744-747.

<국내학술지>
- 안서원, 이완수(2023). 뉴스의 조절 초점 프레임과 백신 접종에 대한 위험지각, 그리고 예방 행동 간의 관계: 뉴스 강조 프레임은 코로나 19 백신 접종 의향을 어떻게 견인하는가? 한국언론정보학보, 120, 86-107.
- 이완수, 안서원 (2022). 코로나19(COVID-19) 뉴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백신 접종의향. 한국언론학보, 66(6), 388-425.
- 안서원 (2022). 평점과 후기가 경험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: 선호 유사성과 선호 차별성의 조절 효과. 소비자학연구, 33(4), 1-25.
- 안서원 (2021). 구매 여정에서 나타나는 고객 평점과 후기의 영향. 마케팅연구, 36(4), 135-155.
- 임혜빈, 안서원 (2020). 창의적 소비효능감이 창의적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: 가치 지각의 매개 효과와 손재주 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. 소비자학연구, 31(1), 183-201.
- 안서원, 박병화 (2019). 창의적 소비에 대한 유튜브 비디오 네트워크의 특성과 댓글을 통한 소비자 반응 분석: Ikea hack 을 중심으로. 소비문화연구, 22(1), 95-118. (최우수논문상 수상)
- 이하경, 안서원, 추호정. (2018).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가 창의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: 창의적 소비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. 소비자학연구, 29(4), 77-95. (우수논문상 수상)
- 이하경, 안서원. (2018). 온라인 추천 상품의 제시방법이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-심적 시뮬레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한국의류학회지, 42(6), 977-987. (우수논문상 수상)
- 안서원, 차경욱, 추호정 (2018). 창의적 소비효능감 척도의 타당도 재검증: 창의성 과제 평가와 과제 제약의 효과. 소비자학연구, 29(1), 1-17.
- 박현정, 안서원(2018). 일탈적 광고는 왜 광고효과가 있을까?: 브랜드명성과 광고 의미 이해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. 광고학연구, 29(6), 31-49.
- 안서원 (2017). 온라인 동영상 사전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: 스킵 여부와 스킵 시점, 중간 광고와의 비교. 광고학연구, 28(7), 29-45.
- 임혜빈, 안서원, 차경욱, 추호정, 최민영 (2016). 창의적 소비효능감 척도 개발과 타당화. 소비자학연구, 27(3), 171-193.
- 정익재, 안서원 (2016). 위험지각 분석과 위험인지도 도출: 진행자에 의한 인지모델기법의 적용. 한국심리학회지: 일반, 35(3), 481-503.
- Kim, H., & Ahn, S. (2014). Consumers' medication scheme for package inserts. Archives of Design Research, 27(1), 57-71.
- 안서원(2013). 납부ㆍ환급에 대한 기대가 납세순응도에 미치는 영향: 직업, 성별과 조절초점의 차이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27(3), 155-174.
- 안서원, 이영훈 (2013). 한국판 레토릭 지수 (RHETSEN-K) 의 개발과 타당화. 의료커뮤니케이션, 8(1), 1-12.
- 안서원, 박수애, 김범준 (2013). 돈과 권력이 대인간 거리에 미치는 영향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27(3), 47-58.
- 장전, 안서원, 박성용 (2013). 의료서비스 품질지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: 중국인의 성형수술 의료관광을 중심으로. 의료커뮤니케이션, 8(1), 52-60.
- 신소연, 안서원 (2013). 브랜드 로고 색상에 대한 반응이 로고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. 광고학연구, 24(8), 103-123.
- Ahn, S. W., Kim, J. Y., & Ha, Y. W. (2013). Applying the Multiple Cue Probability Learning. ASIA MARKETING JOURNAL, 15(3), 159-172.
- 안서원, 박수애, 김범준 (2012). 사람들은 돈이 어떤 변화를 가져온다고 생각하는가?: 나와 타인의 차이. 한국심리학회지:사회 및 성격, 26, 45-61.
- 안서원, 박수애, 김범준 (2012). 지폐 사용 시 나타나는 대응반응의 심리적 기제. 한국심리학회지:소비자, 광고, 13, 25-40.
- 한미영, 안서원 (2011). 주관적 안녕에 대한 전반적 평가와 일화적 평가의 비교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및성격, 25, 17-29.
- 안서원, 김미라, 안덕선 (2010). 의예과 학생들의 인지양식과 학습양식의 관계. 한국의학교육, 22, 7-13.
- 한미영, 김재휘, 안서원 (2010). 30대 미혼여성의 삶의 후회와 주관적 안녕의 관계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및 성격, 24, 29-46.
- 한미영, 김재휘, 안서원 (2009). 손실 상황의 주식투자결정에서 사전가정사고와 예상되는 후회의 역할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23, 141-156.
- 박수애, 김범준, 안서원. (2009). 돈의 형태가 갖는 사회관계적 의미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23, 1-12.
- 성영신, 안서원, 이주연, 김운섭 (2008). 긍정선택방식과 부정선택방식에 대한 소비자 인지 및 정서반응 비교.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·광고, 9(3), 383-405. (우수논문상 수상)
- 안서원, 김범준, 박수애(2008). 고액권 사용에 대한 연구; 만원 10장≠10만원 1장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22(2), 35-43.
- D. S. Ahn, & S. Ahn. (2007). Reconsidering the cut score of Korean National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.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. 4: 1, doi: 10.3352/jeehp.2007.4.1
- 임현선, 안덕선, 안서원 (2007). 한중일 의사양성과정 비교 연구. 한국의학교육, 19(4), 271-278.
- 안서원 (2007). 유방암 환자의 치료결정과 의료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. 의료커뮤니케이션, 2(2), 146-154.
- 안서원 (2006). 의사-환자간 대화에서 불확실성의 표현방법. 의료커뮤니케이션, 1(1), 27-32.
- 안서원, 이영미, 안덕선 (2006). 전공의와 환자의 의사-환자 관계에 대한 상호 인식조사. 한국의학교육, 18(3), 279-287.
- 김미라, 안서원, 이정모, 안덕선, 이영미 (2006).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의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. 한국의학교육, 18(2), 133-140.
- 안서원, 도경수 (2005). 위험에 관한 형용사 어휘와 위험대상의 분류과제에서 도출한 위험의 의미 구조. 한국심리학회지: 실험, 17(2), 203-222.
- 안서원, 도경수 (2004). 불확실성에 대한 어휘 표현의 선별적 틀 효과. 한국심리학회지: 실험, 16(3), 299-316.
- 안서원, 김정인, 김미라, 이경성 (2004). 성희롱 장면에의 반복노출로 인한 태도변화와 태도의 예측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18(1), 1-10.
- 안서원, 도경수 (2003). 불확실성의 표현양식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: 숫자 대 어휘. 한국심리학회지: 실험, 15(2), 161-179.
- 안서원, 김범준, 홍영오, 윤소연 (2003). 다수의 비교대상자가 임금 지각에 미치는 영향: 세 인지모델의 비교. 한국심리학회지: 산업 및 조직, 16(1), 19-32.
- 하영원, 안서원, 안희경, 이준호 (2003). 평가과업에 따른 선호역전: 속성친숙도와 속성가치 범위정보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. 소비자학연구, 14(1), 159-177.
- 하환호, 안서원, 하영원 (2002). 선택집합의 크기와 구성이 비선택 옵션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. 경영학연구, 31(1), 95-113.
- 하영원, 안서원, 이영 (2002).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의 선택: 선택의 폭과 선택모드 효과를 중심으로. 소비자학연구, 13(1), 139-158.
- 안서원 (1999). 실체험을 통한 소비자의 선호도 학습. 한국심리학회지: 산업 및 조직, 12(2), 79-90.
저널 논문
◾ 선호에 대한 암묵적 이론이 다양성 추구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: 음식 선호도를 중심으로, 한국심리학회지: 소비자광고, 2024안서원
◾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선한 의지는 어디까지 가능한가?, 마케팅연구, 2024안서원
◾ 뉴스의 조절 초점 프레임과 백신 접종에 대한 위험지각, 그리고 예방 행동 간의 관계: 뉴스 강조 프레임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향을 어떻게 견인하는가?*, 한국언론정보학보, vol.120 pp.86~107, 2023안서원
◾ 코로나19 백신 접종 행동의 결정 요인: 이타주의와 무임승차 프레임, 접종률, 그리고 정서 변수를 중심으로, 한국방송학보, vol.37 No.5 pp.168~194, 2023안서원
◾ 코로나19(COVID-19) 뉴스에 대한 위험지각과 백신 접종의향 : 수리 정보 제시방식과 개인 특성, 그리고 정서의 영향, 한국언론학보, vol.66 No.6 pp.388~425, 2022안서원
◾ 평점과 후기가 경험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: 선호 유사성과 선호 차별성의 조절 효과, 소비자학연구, vol.33 No.4 pp.1~25, 2022안서원
◾ A Cross-Cultural Study on the Effects of Envy-Evoking Ads,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, vol.64 No.4 pp.506~525, 2022안서원
◾ A cross-cultural study on envy premium: The role of mixed emotions of benign and malicious envies, Current Psychology, 2021안서원
학술대회
<국제학술대회발표>
- S Ahn, T Hur, Y Park, J Namgung (2009). Why is loss aversion reversed in small amount of money? : The role of fun in the gambles. Society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nnual Conference.
- Y Sung, S Ahn, J Lee, U Kim (2008). Neural mechanism in 'positive' and 'negative' choice tasks.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, 20th Annual Convention
- T Hur, S Ahn, Y Park, J Namgung (2008). Why do people take risks differently from leisure to work? : The role of regulatory focus and perspectives in the reflection effect. 2008 Society for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Conference
- S Ahn, YH Yi (2008).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Rhetorical Sensitivity Scale-Korean.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. 31-32.
- DS Ahn, YM Lee, JT Choung, S Ahn (2006). Sexual history taking in ambulatory clinical setting. Annual Conference of Europ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in Health Care
- DS Ahn, YM Lee, YS Choi, S Ahn (2006). Touching in a Confucian culture. Annual Conference of Europ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in Health Care.
- S Ahn, Y-W Ha (2004). The effects of typicality of product types on schema change. Asia Pacific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.

<국내학술대회발표> 2015년 이후
- 안서원 (2021). 자아해석 점화가 선망 유발 광고의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.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, 203-208.
- 안서원 (2019). 미디어 플랫폼에 따른 동영상 댓글의 기능과 내용 비교 분석.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정기학술대회, 91-94.
- 안서원, 김창수, Myung-Soo Jo, Emine Sarigollu (2019). 선망 유발 광고의 광고효과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. 한국광고학회 춘계학술대회, 147-151.
- 이하경, 안서원, 추호정 (2018). 창의적 매장 디스플레이가 창의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.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, 91-94.
- 안서원, 박병화 (2018). 창의적 소비영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: 유튜브 네트워크 분석과 댓글 분석.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, 88.
- 이하경, 추호정, 차경욱, 안서원 (2018). 창의적 패션소비 효능감이 혁신적인 패션제품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. 한국의류산업학회 추계학술대회, 11.
- 안서원, 차경욱, 추호정 (2017). 창의성 평가과제를 통한 소비자의 창의적 소비효능감 분석.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, 151-152.
- 안서원 (2017). 온라인 동영상 사전광고의 스킵 여부와 스킵 시점에 대한 소비자 반응.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, 115.
- 안서원, 김주영, 하영원, Myung-Soo Jo, Emine Sarigollu (2017). 부러움과 시샘이 프리미엄 가격에 미치는 영향: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비교.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, 28
- 이정진, 안서원 (2015). 브랜드 관련 디자인 요소가 모바일 배너광고에 대한 반응에 미치는 영향. 한국광고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, 221-227.
- 안서원, 안희경, 석관호, 김재휘, 이병관, 임혜빈 (2015). 행동경제학 연구 현황.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, 169-169.
- 안서원, 추호정, 차경욱, 최민영, 임혜빈 (2015). 옷 입기를 통해 본 창의적 소비 현상. 춘계학술대회논문집, 2015(4), 120-120.
◾ 안서원, 선호에 대한 암묵적 이론이 다양성 추구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, 2024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, 단국대학교, 2024안서원
◾ 안서원, 우리는 어떻게 여가시간을 보내면 언제 만족하는가?, 2024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, 전북대학교, 2024안서원
◾ 이완수, 안서원, 정보원 신뢰성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 지각과 접종의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?, 매개하고 조율하는 소통의 힘, 경희대학교 청운관, 2023안서원
◾ 이완수, 안서원, 메시지 정보원 유형과 백신 접종의향 수준: 정보원의 신뢰성과 메시지의 설득력 개념을 중심으로, 넥스트 팬데믹과 광고PR: 위험 소통과 테크놀로지, 코엑스 컨퍼런스룸, 2023안서원
◾ 안서원, 경험재 온라인 구매 시 소비자는 후기의 어떤 내용에 영향을 받는가?, 2022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, 고려대학교, 2022안서원
◾ 안서원, 넛지를 활용한 광고 사례와 커뮤니케이션 연구, 한국광고홍보학회 특별기획 세미나, 한양대학교, 2022안서원
◾ 안서원, 고객 평점과 후기의 내용이 상반될 때 고객들은 어떻게 반응할까?, 2022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, 고려대학교, 2022안서원
저역서
<저서>
이병관 외 (2020). 소비자심리와 광고 PR 마케팅. 학지사
안서원, 안광호 (2015). 행동적 의사결정론. 법문사
박창호 외 (2011). 인지학습심리학. 시그마프레스
안서원 (2006). 사이먼 & 카너먼. 김영사
안서원 (2000). 의사결정의 심리학. 시그마프레스
◾ 안서원, 행동적 의사결정론, 저서, 978-89-18-91466-4, 법문사, 2024안서원
수상
◾ 창의적 소비에 대한 유튜브 비디오 네트워크의 특성과 댓글을 통한 소비자 반응분석: Ikea hack을 중심으로, 최우수논문상, 한국소비문화학회, 2021안서원
기타(학회활동 등)
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, 한국심리학회:소비자,광고 편집위원장, 한국광고학회(편집위원), 한국마케팅학회 회원

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학회장 역임
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편집위원장 역임

Quick Menu

  • 학생포탈
  • 도서관
  • 입학안내
  • e-Class(강의)
  • 과기대 챗봇
  • 인터넷증명발급
[01811]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GTM 전공 TEL : 02-970-7284 FAX : 02-979-2277
Copyright (c)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. All Rights Reserved.